Weekly SU: — Art Book Edition | July 08, 2020

#GeorgePerec #SpiecesofSpaces

#조르주페렉 #공간의종류들

조르주 페렉은 소설과 시, 미술 평론 등 다양한 장르를 넘나들며 전방위적 글쓰기를 한 프랑스 작가입니다. #공간의종류들 은 페렉이 생전에 출간한 유일한 에세이로 #공간 에 관한 잔잔한 질문과 명상이 담겨있습니다. 하나의 장소, 또는 하나의 공간은 어떻게 생겨나는가? 영원한 장소나 공간이 있는가? 우리는 공간을 어떻게 나누고 어떻게 기억하는가? 만약 당신이 공간으로써만 자신을 설명해야 한다면 어떻게 말하겠는가? 평생 여러 공간을 떠돌며 사는 우리에게 이 책은 우리를 둘러싼 여러 겹의 공간을 목록화하고 마비된 일상의 사유에 새로운 질문들로 지각의 문을 열어줍니다.

작게는 하나의 페이지에서부터 침대, 방, 아파트, 건물, 거리, 구역, 도시, 시골, 나라, 세계까지 뻗어나가며, 공간에 공간을 칭칭 감고 있는 우리를 비춥니다. 이처럼 공간의 종류들로 이루어진 각 챕터의 타이틀은 무작위인 듯 하지만 작은 공간에서 시작되어 점차 큰 공간으로 옮겨갑니다. 세계 다음에는 우주로 넘어가는 것이 순리이겠으나 작가는 돌고 돌아 모든 공간을 아우르는 ‘공간’으로 돌아갑니다. 영락없는 도시인이며 도시-개인 소재를 주로 다루지만 페렉의 글에선 늘 다른 차원이 느껴집니다. 페렉은 문이 없는 집으로 자연 속에서 형태를 이루는 #프랭크로이드라이트 의 건축을 묘사합니다. 페렉의 글은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의 건축처럼 인공적인 기술이면서도 돌연한 신선함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가 머무는 공간에 대해 아는 것은 곧 나에 대해 아는 것입니다. “중요한 것은 공간에 대해 질문하는 것, 혹은 좀더 단순히 말해 공간을 읽는 것이다. 왜냐하면 우리가 일상성이라고 부르는 것은 명확한 것이 아니라 불명료한 것이기 때문이다.” 페렉의 글은 우리가 알고 있는 공간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제시합니다. 처음부터 천천히 읽어봐도 좋고 페이지를 산책하듯 아무데나 펼쳐봐도 좋을 책입니다.

#GeorgePerec produced some of the most entertaining and spirited essays of his age, and Species of Spaces and Other Pieces is edited and translated from the French with an introduction by John Sturrock in Penguin Classics.

Georges Perec, author of Life: A User’s Manual, was one of the most surprising and enjoyable of all modern French writers. The pieces in this volume show him to be at times playful, more serious at other, but writing always with the lightest of touches. He had the keenest of eyes for the ‘infra-ordinary’, the things we do every day – eating, sleeping, working – and the places we do them in without giving them a moment’s thought. But behind the lightness and humour, there is also the sadness of a French Jewish boy who lost his parents in the Second World War and found comfort in the material world around him, and above all in writing.

#You will love how Perec is obsessed with space, but approaches it completely differently than would a #planner, an #architect, an #urbanist. He approaches it from multiple directions, but almost none of them overlap with such wor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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